본문 바로가기

경제 기초 상식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발생 이유 알아보기

반응형

물가를 공부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단어가 있어요! 바로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입니다. 인플레이션은 경제에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르는 현상을 의미하며, 반대로 디플레이션(deflation)은 경제에서 상품과 서비스의 일반 가격 수준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입니다. 그럼 이제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의 발생 이유를 알아볼까요?

 

인플레이션 발생 이유 알아보기

인플레이션은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고, 발생 원인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수요 초과 발생: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때 발생합니다. 소비자와 기업의 지출이 빠르게 증가할 때, 그것은 부족과 자원에 대한 경쟁 증가로 이어질 수 있고, 가격을 상승시킵니다.

 

통화 정책: 중앙 은행의 조치는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중앙 은행이 금리를 낮추거나 양적 완화와 같은 메커니즘을 통해 통화 공급을 늘리면 더 많은 통화가 시중에 유통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초과 통화는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고 공급이 일정하면 가격이 상승합니다.

재정 정책: 정부 지출과 세금 정책은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재화와 서비스의 공급에 상응하는 증가 없이 정부 지출을 증가시키면 초과 수요가 발생하여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세금 감면은 또한 지출을 자극하고 잠재적으로 물가 상승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요인: 환율 변화, 글로벌 수요와 공급의 변화, 지정학적 긴장과 같은 국제적 사건이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 국가의 통화가 평가 절하되면 수입 물가가 상승하여 인플레이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기대: 사람들이 미래에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면, 그들은 현재 수요를 증가시키고 인플레이션에 기여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지금 구매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임금 요구와 이러한 기대에 기초한 가격 상승에 의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인구 증가: 증가하는 인구는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켜 공급에 압력을 가하고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경우 잠재적으로 인플레이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경제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위기 이후에 미국 정부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금리를 자이언트 스텝으로 올리는 것을 보면 얼마나 인플레이션이 한 나라의 경제에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인플레이션은 지극히 정상적이고 지출과 투자를 장려하기 때문에 경제에도 필요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높거나 극도의 인플레이션은 구매력을 잠식하며 경제를 왜곡하고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이유 알아보기

디플레이션은 한 경제에서 상품과 서비스의 일반적인 가격 수준이 장기간에 걸쳐 감소하는 현상입니다. 디플레이션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종종 경제적으로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디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총수요 감소: 디플레이션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총수요의 급격한 감소입니다. 이는 소비자와 기업이 불확실성, 낮은 소득 또는 높은 부채 수준으로 인해 지출을 줄이는 경기 침체 또는 불황 기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 감소는 공급 과잉으로 이어져 가격 하락을 초래합니다.


기술 발전: 급속한 기술 발전은 상품과 서비스 생산의 생산성과 효율성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경제에 도움이 되지만 수요가 증가한 생산 능력을 따라가지 못할 경우 공급 과잉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부채 디플레이션: 경제에 부채 수준이 높으면 디플레이션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하락하면 부채의 실질 가치가 증가하여 차용인이 대출금을 상환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이는 지출 감소와 추가적인 경제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세계화 및 아웃소싱: 세계화 증가와 인건비가 낮은 국가로의 생산 아웃소싱은 디플레이션 압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생산자들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경쟁함에 따라 해외에서 더 저렴한 상품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면 국내 가격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유통되는 통화 감소 : 시중에 유통되는 통화를 줄이면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긴축 재정이 진행되거나 대출을 받기 어려워지면 사람들의 수요가 감소하고 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상품 가격의 하락 : 농산물 같은 필수품의 가격이 하락하면 디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습ㄴ디ㅏ. 낮은 상품 가격은 기업의 생산 비용을 감소시켜 소비자 가격을 낮추게 됩니다.

 

디플레이션은 수요 감소, 가격 하락, 투자 감소, 그리고 퇴직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경제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중앙 은행들은 자주 금리를 낮추고, 수요를 증진시키기 위한 장려책을 시행함으로써 디플레이션과 싸우려고 노력합니다.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이 위험한 이유 알아보기

인플레이션의 경우, 지속적인 물가 상승은 화폐 가치를 떨어뜨립니다. 또한 가격이 오르게되면 동일한 화폐로도 구매할 수 있는 범위가 낮아지게 되어 국민들의 생활의 질이 전반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때 중앙은행이 취하는 정책은 금리 인상입니다. 이로 인해 대출에 대한 이자가 증가하며 사람들의 부채에 대한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요인으로 사람들의 불만이 지속적으로 커지면서 시위 등으로 인한 사회적인 불안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디플레이션은 경제에 여러가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영향보다는 부정적인 영향이 크기 때문에 국가들은 디플레이션이 오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가장 크게는 소비자의 수요 감소는 기업의 생산을 감축하게 되고, 많은 물품을 생산할 필요가 없어지니 인력 감축 즉 구조조정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실직은 다시 수요 감소로 이어지고 이 사이클은 경기 침체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