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기초 상식

환율 상승과 하락 원인 및 실시간 환율 확인하는 방법

반응형

최근 달러 환율과 일본 환율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높은 달러 환율 때문에, 일본은 낮은 엔화 환율로 인해 각각 다른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환율은 왜 오르고 내리는 걸까요? 고환율과 저환율은 어떤 문제가 았을까요? 오늘은 환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환율이란

환율이란 한 나라의 화폐와 다른 나라 화폐의 교환 비율입니다. 각 나라에는 그 나라에서 통용되는 화폐가 있고 그 화폐의 가치가 모두 동등하진 않습니다. 화폐 가치 차이에 따라 환율이 오르기도하고 내려가기도 합니다.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건 달러 환율인데요. 달러 환율은 평균적으로 1달러에 1,100원~1,300원 사이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2003년부터 2023년까지 미국과 우리나라간 달러 환율 변화

출처: 구글 금융

위 이미지는 실제로 2003년부터 최근까지 달러 환율의 변동입니다. 환율이 가장 높게 치솟았던 2009년 무렵에는 1,500원을 돌파하기도 했는데요.  

 

실시간 환율 확인하기

가장 쉽게 실시간 환율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여러 포털입니다. 구글 뿐만 아니라 네이버, 다음 등 포털 검색창에 '환율'이라고 검색하면 각 나라의 환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 금융에서 실시간 환율을 확인하는 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실시간 달러 환율 확인하기

https://g.co/finance/USD-KRW

 

▼실시간 엔화 환율 확인하기

https://g.co/finance/JPY-KRW

 

환율 상승 /하락 이유

환율이 오른다라는 의미는 곧 우리나라 화폐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말과 같습니다. 이는"달러 환율이 상승했다=예전에는 1,000원만 내면 1달러와 교환할 수 있었는데, 이제 1,200원을 줘야 1달러를 살 수 있다"라는 말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환율은 왜 상승하는 걸까요?  달러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우선 미국의 경제 상황이 좋고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이 나쁠 때 미국 달러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환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금리 영향입니다. 미국 금리가 우리나라 금리가 높을 경우 역시 달러에 대한 선호 현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환율이 상승합니다. 

반대로 환율이 떨어진다는 의미는 곧 우리나라의 화폐 가치가 올라간다는 말과 같습니다. 예전에는 1,200원을 주고 바꿀 수 있었던 1달러가 이제는 1,000원만 주어도 바꿀 수 있죠. 환율이 하락하는 이유는 환율 상승의 반대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다만, 자국의 무역 수지를 위해 환율을 억지로 낮추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국에서 한때 취하던 위안화 약세 정책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환율 영향

그렇다면 고환율, 저환율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우선 환율이 상승하면 수출입 시장이 가장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우선 장점은 수출 기업들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전에 1달러를 벌어도 1,000원 밖에 못벌었다면 이제 1달러만 벌어도 1,200원을 벌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단점도 있습니다. 원자재를 수입하는 업체의 경우 동일한 양을 수입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원자재 값이 비싸지기 때문에 당연히 제품 가격도 오르겠죠? 우리 물가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다음으로는 주식 시장과 부동산 시장입니다. 환율이 상승하면 환차손을 줄이기 위해 외국인 투자자들은 국내 주식을 팔고 떠납니다. 실제로 강달러 시기에 많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손절하듯 떠나버렸습니다. 이로 인해 주식 매물이 늘어나게 되며 국내 주식시장은 하락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환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금리 때문에 부동산 시장도 영향을 받습니다. 미국 금리가 상승하면 그만큼 우리나라 금리를 상승해야 하기 때문에 금리가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이때 높아진 금리로 인한 주택담보대출 이자비용을 감당하지 못한 집주인이 급매물을 내놓게 되고,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는 현상을 맞게 됩니다.

 

반면 환율이 낮아지게 되면  수출 기업들은 손해를 보게 되고, 외국인 투자자들은 환차익을 얻기 위해 국내 시장에 투자를 늘리게 됩니다. 또한 원자재 수입 비용이 감소하기 때문에 수입 기업들은 이득을 볼 수도 있죠. 마지막으로 해외여행을 할 때 환율 차이로 인해 이득을 보게 됩니다. 엔저 현상으로 인해 일본으로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급증한 것도 비슷한 맥락입니다. 

 


 

오늘은 달러 환율이나 엔화 환율 등 환율은 왜 변동되는지, 환율로 인한 영향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환율을 이용하는 재테크도 다양한데요. 다음에는 환율 재테크에 대해서도 한번 다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