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채권

[완벽 정리] 꼭 알아야 할 경제 용어 / 주식 용어 / 가상화폐 용어 배우기

반응형

제대로 제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알아야두어야 할 경제 용어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경제 용어, 주식 용어, 가상화폐 용어들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

경제 용어 배우기

독점: 단일 판매자 또는 생산자가 전체 시장을 지배하는 시장 구조로, 종종 제한된 경쟁과 잠재적으로 더 높은 가격으로 이어집니다.
과점: 시장을 지배하는 소수의 대기업으로 특징지어지는 시장 구조로, 가격과 경쟁을 실질적으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완전 경쟁: 많은 구매자와 판매자, 동일한 제품, 완벽한 정보로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오고 개별 기업이 시장 지배력을 갖지 않는 이론적 시장 구조.
독점 경쟁: 많은 기업이 차별화된 제품을 판매하고 제품 차별화로 인해 가격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는 시장 구조.
탄력성: 상품의 수요 또는 공급량이 가격, 소득 또는 기타 요인의 변화에 ​​얼마나 반응하는지 측정합니다.
공공재: 비배제적이고 비경합적인 재화로서 모든 개인이 사용할 수 있고 한 사람이 소비해도 다른 사람의 가용성이 감소하지 않습니다(예: 깨끗한 공기, 국방).
승수 효과: 지출(예: 정부 지출)의 초기 변화는 후속 지출로 인해 경제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영향이 더 커질 수 있다는 개념입니다.
경기 침체: 경제 활동의 현저한 감소로, 일반적으로 2분기 연속 마이너스 GDP 성장으로 측정됩니다.
실업률: 실업 상태이며 적극적으로 구직 중인 노동력의 비율.
노동력: 취업했거나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찾는 사람의 총 수.
생산성: 투입 단위(일반적으로 노동 또는 자본)당 생산되는 산출량으로, 종종 경제 성장의 핵심 동인으로 간주됩니다.
기회 비용: 선택을 할 때 포기되는 차선책의 가치는 의사 결정의 장단점을 반영합니다.
무역 흑자: 한 국가의 수출이 수입을 초과하여 무역 수지가 플러스가 되는 경우.
비탄력적 수요: 재화나 서비스의 수요량이 가격 변화에 따라 크게 변하지 않는 경우.
자유방임주의: 경제 문제에 대한 최소한의 정부 개입을 옹호하는 정책으로, 종종 자유 시장 자본주의와 관련이 있습니다.
환율: 한 통화를 다른 통화로 교환할 수 있는 비율로 국제 무역 및 투자에 영향을 미칩니다.

수요와 공급: 생산자가 공급하고자 하는 양과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양 사이의 상호 작용에 의해 재화 또는 서비스의 가격과 양이 결정된다는 기본적인 경제 원리입니다.
국내총생산(GDP): 특정 기간 동안 한 국가의 국경 내에서 생산된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총 가치로, 종종 한 국가의 경제 성과를 측정하는 척도로 사용됩니다.
인플레이션: 상품 및 서비스의 일반적인 가격 수준이 상승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매력이 잠식되는 비율.
디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의 반대말. 상품과 서비스의 일반적인 가격 수준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것입니다.
통화 정책: 인플레이션 통제 및 성장 촉진과 같은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앙 은행이 국가의 통화 공급 및 금리를 관리하는 것.
재정 정책: 경제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정부 지출 및 세금을 사용하는 것으로, 종종 경제 성장을 촉진하거나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자율: 돈을 빌리는 비용 또는 저축 및 투자로 얻은 수익. 중앙 은행은 금리를 사용하여 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시장 경제: 가격, 생산 및 유통이 시장에서 구매자와 판매자의 상호 작용에 의해 결정되는 경제 시스템.
기회비용: 선택을 했을 때 포기해야 하는 차선책의 가치. 이는 자원 할당의 장단점을 반영합니다.
한계효용: 재화나 서비스를 한 단위 더 소비함으로써 얻는 추가적인 만족이나 이익.
자본주의: 생산 수단의 사적 소유, 자유 시장 경쟁 및 이윤 추구를 특징으로 하는 경제 체제.
사회주의: 사회 복지와 평등에 중점을 두고 생산 수단을 공동체나 국가가 소유하고 통제하는 경제 체제.
시장 실패: 시장 메커니즘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하지 못하여 사회에 최적이 아닌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
무역 적자: 국가의 수입이 수출을 초과하여 무역 수지가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
보호주의: 국내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관세, 할당량 또는 기타 장벽을 통해 수입을 제한하는 정부 정책.

주식 용어 배우기

주식: 주식 또는 지분이라고도 하는 주식은 회사의 소유권을 나타냅니다. 주식을 소유하면 회사의 자산과 이익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 구매자와 판매자가 상장 기업의 주식을 거래하는 시장. 예를 들면 미국에는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나스닥이 있고 국내에는 코스피와 코스닥이 있습니다.
배당: 투자 수익으로 주주에게 분배되는 회사 이익의 일부.
브로커: 커미션 또는 수수료를 받고 투자자를 대신하여 주식 매매를 촉진하는 중개자.
강세장: 주가 상승과 시장 낙관론이 장기간 지속되는 시기.
베어마켓: 주가 하락과 시장의 비관론이 장기간 지속되는 현상.
시가총액: 회사의 총 발행주식 가치로, 주가에 주식 수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기업공개(IPO): 회사의 주식이 증권 거래소에서 대중에게 처음으로 공개되는 것입니다.
블루칩 주식: 안정적인 실적과 높은 평판을 자랑하는 대기업의 주식.
Penny Stocks: 주가가 낮고 종종 장외(OTC) 거래되며 보다 투기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소기업의 주식.
다각화: 위험을 줄이기 위해 여러 유형의 자산 또는 증권에 분산 투자합니다.
포트폴리오: 주식, 채권 및 기타 자산을 포함할 수 있는 투자 구성
데이트레이딩: 종종 단기적인 가격 변동으로 이익을 얻으려고 같은 거래일에 주식을 사고파는 관행.
주식 분할: 종종 주가를 낮추고 유동성을 늘리기 위해 기존 주식을 여러 주식으로 나누는 기업 활동.
주식 옵션: 투자자에게 특정 기간 내에 사전 결정된 가격으로 주식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의무는 아님)를 부여하는 금융 파생상품.
EPS(Earnings Per Share): 각 발행주식에 할당된 회사 이익의 일부로 회사의 수익성 지표로 자주 사용됩니다.
거래량: 주어진 기간 동안 거래된 주식의 수로, 종종 시장 활동 및 유동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시장가 주문: 현재 시장가로 주식을 매수 또는 매도하는 주문.
지정가 주문: 주식을 특정 가격 이상으로 매수 또는 매도하는 주문.
배당수익률: 현재 주가의 백분율로 나타낸 연간 배당금 수입.
주식 거래소: 주식, 채권 및 파생 상품과 같은 유가 증권을 사고파는 규제된 시장.
티커 기호: 증권 거래소에서 특정 회사의 주식을 나타내는 고유한 문자 조합입니다.
변동성: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식이 경험하는 가격 변동의 정도. 높은 변동성은 더 큰 가격 변동을 의미합니다.
공매도: 차입한 주식을 나중에 더 낮은 가격으로 되사려는 의도로 주식 가치 하락으로 차익을 얻는 행위를 뜻합니다.

우선주: 일반적으로 고정 배당금을 지급하고 보통주보다 회사의 자산과 수익에 대한 권리가 더 높은 종류의 주식입니다. 그러나 우선주 주주는 일반적으로 의결권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보통주: 회사의 소유권을 나타내며 주주에게 의결권과 회사 이익의 일부를 부여하는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주식입니다.
시가총액 범주: 주식은 종종 시가총액에 따라 분류됩니다: 소형주(소기업), 중형주(중견기업) 및 대형주(대기업).
ETF(Exchange-Traded Fund): 주식, 채권 또는 상품과 같은 다양한 자산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개별 주식처럼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일종의 투자 펀드입니다.
인덱스 펀드: S&P 500과 같은 특정 시장 지수의 성과를 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일종의 뮤추얼 펀드 또는 ETF입니다.
뮤추얼 펀드: 다양한 주식, 채권 또는 기타 유가 증권 포트폴리오를 매입하기 위해 많은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전문가가 관리하는 투자 펀드입니다.
서킷 브레이커: 패닉 매도를 방지하기 위해 급격하고 상당한 시장 하락이 있는 경우 증권 거래소에서 일시적으로 거래를 중단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유동성: 주식을 포함한 자산을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신속하게 사고 팔 수 있는 용이성.
P/E 비율(Price-to-Earnings Ratio): 회사의 주가를 주당 수익으로 나누어 계산한 평가 지표로, 주식이 고평가되었는지 저평가되었는지 평가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가상화폐 (비트코인) 용어 배우기

암호화폐: 보안을 위해 암호화를 사용하고 일반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분산 네트워크에서 작동하는 디지털 또는 가상 통화입니다.
블록체인: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모든 거래를 기록하는 분산형 디지털 원장입니다. 각 트랜잭션은 "블록"으로 그룹화되고 연대순으로 연결되어 체인을 형성합니다.
비트코인: 익명의 사람이나 그룹이 Satoshi Nakamoto라는 가명을 사용하여 소개한 최초이자 가장 잘 알려진 암호화폐입니다. 비트코인(BTC)은 디지털 통화이자 분산형 지불 네트워크 역할을 합니다.
알트코인: 비트코인 ​​이외의 모든 암호화폐. 예를 들면 Ethereum(ETH), Ripple(XRP), Litecoin(LTC) 등이 있습니다.
지갑: 사용자가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저장, 전송 및 수신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또는 하드웨어 장치입니다. 지갑은 인터넷 연결에 따라 핫(온라인) 또는 콜드(오프라인)일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이상! 오늘은 경제용어 (경제, 주식, 가상화폐 용어)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경제 공부를 할려면 용어를 하는 것이 첫번째 스텝! 열심히 배웁시다!

반응형